정읍시 김회수名人의 독특한 라이브방송 화재
본문
정읍시 김회수名人의 독특한 라이브방송 화재
전북과학대학교 방송연예미디어과 &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정읍센터 협업
2023년 11월 9일 전북과학대학교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이만세교수의 진행으로 전통장발효부문 김회수명인과 함께 샘고을라이브시장을 촬영하고 방송했다. 전북과학대학교 HIVE프로그램 정읍시라이브커머스 시민교육생들이 방청한 가운데 원테이크(영화에서 쓰이는 촬영기법 중 하나로 시작부터 끝까지 중간에 끊기지 않고 한 번의 컷으로만 촬영하는 것)로 30분의 분량이 촬영되었다.
샘골라이브방송은 전북과학대학교와 전북과학대학교 문화콘텐츠연구소가 지원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정읍센터의 협업으로 전북과학대학교 방송연예미디어과에서 제작하였다.
전통장 발효명인과 치유음식대가 김회수 명인이 전통장을 시작하게 된 계기,건강한 음식, 과거와 현재의 김회수와 미래의 김회수를 확인할 수 있다.
기술감독 현철주 교수와 시나리오를 담당했던 신대호 방송연예미디어과 학과장은 "대본은 없어도 되고 방송에서 질문만 해주시면 대답하는 대담 형식으로 진행하겠다는 김회수명인의 말에 걱정이 있었지만 막상 촬영이 끝난 후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. 프로처럼 잘해주셨다."며 촬영당시의 상황을 전했다.
조길남•이형엽 촬영감독은 "NG 없이 한컷으로 촬영한 덕분에 편집이 쉬웠다"며 "얼마나 많이 준비되었는지 느낄 수 있었다. 방청객의 뜨거운 박수와 호응을 얻었다"라고 말했다.
방청객 A씨는 "김회수명인이 좋은 전통장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이 연구하고 노력했는지 진심을 느낄 수 있었다"며 "계획하고 있는 세계적인 발효학교가 꼭 만들어지길 기대하고 응원하겠다"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.
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정읍센터 관계자는 "센터는 언제든 정읍시의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늘 고민하고 준비하겠다"라고 말했다.
김회수명인은 "방송 이후 상호를 '콩미인'에서 '전통장발효연구원'으로 변경하고, 새로운 발효기술연구와 제품개발•기술전수를 비롯하여 전통장칼럼연재와 '생청국장 및 이의 제조 방법' 특허등록, 교육부문 신지식인 선정, 한국저널리스트대학교육원 전통장발효학 교수임명, 그리고 전통장 관련 전문가양성을 민간자격증등록 등 좋은 일이 많이 생겼다"며 "며칠 전 전북과학대학교 천연물바이오과에 아내와 함께 입학해서 새로운 종균개발과 약이 되는 전통장을 만들 수 있도록 학업도 시작했다. 더 발전해서 많은 분들께 좋은 기술을 전수하고 싶다."라고 근황을 전했다.